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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소개

by Woo쌤 2020.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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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소개

 

 

보건복지부에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업무를 통합하여 관리합니다. 시스템 이용에 대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입목적

 

 

1.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표준화

 

- 아동시설,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부랑인시설, 정신요양시설, 모·부자 시설의 내부 관리업무 분석 및 단일 표준화

- 시설의 종별에 관계없이 모든 생활시설 및 이용시설에서 공통으로 사용 가능

 

 

2. 업무처리 간소화와 효율화

 

- 한 시설 내 수기문서 관리 및 복잡한 업무처리를 간소화함

- 시스템 내 모든 업무가 연결성을 갖고 처리되어 업무의 중복을 방지함

- 과거의 자료 조회의 간편성 제공, 필요한 통계자료 산출의 자동 수행함

 

 

 

3. 외부 제출자료 작성의 편의성

 

- 외부 제출자료 작성의 편의성 증진

- 기본적이고 다양한 감사자료 제공

-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별지서식(세입세출명세·현금 및 예금명세서 등) 제공

 

 

4. 웹 기반 시스템

 

- 처음 시스템 도입 시 별도의 시스템 설치가 필요 없으며, 지자체를 통해 허가받은 시설에 한해 시설코드 발급 후 서비스 제공받을 수 있음

- 100% 인터넷 기반으로서, 시설의 필요에 따라 사용자 아이디가 제한 없이 발급되며, 아이디별 권한이 시설에서 원하는 대로 엄격히 제한될 수 있음

- 국가 IDC의 철저한 보안체계 속에 2~3중의 백업시스템이 24시간 가동되고 있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구성도(주요기능)

 

 

 

 

 

 

 

시스템 주요기능

 

 

1. 회계

 

- 전표의 입·출력, 검색, 보고서 출력

- 거래내역 관리(지출결의서, 수입보고서 등)

- 예산 관리 및 예산 실적, 잔액 관리

 

 

2. 관리

 

- 임·직원의 급여 작업, 급여이체 관리

- 교육, 자격증, 상벌, 경력 관리

- 인사발령, 인사카드 관리

- 근태 관리, 일용직 관리, 퇴직적립금 관리, 추경예산 관리 등

- 비품·소모품 관리

 

 

3. 세무

 

- 과서 수입에 대한 부가세 신고, 임·직원 급여의 원천세 신고

- 세무신고, 퇴직정산

- 기타 원천세 관리(사업소득, 기타소득 등)

- 매출, 매입 세금계산서 관리, 신고서류 관리 등

 

 

 

 

 

4. 이력

 

- 서비스 종별 서비스 이력관리 기능

- 생활자(이용자) 등록, 검색, 입·퇴소의 이력 관리 등

- 기본사항, 건강상태 및 가족사항 관리 

- 상담관리, 일지관리 등의 정보관리

 

 

5. 후원관리

 

- 후원자 등록, 후원금 입력, 영수증 발행 등

- 후원자 및 결연자 정보 관리

- 후원금 입금, 지급 관리 및 CMS, OCR 관리 등

- 후원단체 관리, 결연자 통장관리

 

 

 

6. 시군구보고

 

- 사회복지시설 소관 시군구로의 보고문서 자동 생성

- 사회복지시설 보조금 교부금 신청 및 정산보고, 정기, 수시 보고

- 예산서, 추경예산서 작성 및 세입세출 결산 보고 등

 

 

7. 평가관리

 

- 연도별 평가일정 조회

- 자체평가 등록 및 년도별 이력 조회 가능

- 년도별 평가결과 조회

- 평가위원 만족도 조사 등록

- 기관별, 유형별 등 통계로 조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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