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장의 상근의무 정의와 허용 범위

by Woo쌤 2020. 7. 6.
반응형

 

 

 

사회복지시설 장의 상근의무 정의와 허용 범위

 

 

사회복지시설의 장은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와 관련하여, 상근의무가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장의 상근의무의 정의와 겸직 허용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근의무의 정의

 

 

# 원칙적으로 상근의무란, 휴일 기타 근무를 요하지 않은 날을 제외하고 일정한 근무계획 하에 매일 소정의 근무시간 중 상시 그 직무에 종사하여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EX) 공무원의 상근시간: 평일 9:00 ~ 18:00

 

 

 

 

 

겸직 허용 범위

 

 

# 공무원의 경우 영리 업무에 종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5조

 

# 비영리 업무라 하더라도 담당 직무 수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소속기관장의 사전허가를 받아야 가능합니다.

※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6조

 

# 따라서 공무원에 준하여 그 상근 관리가 이루어지는 시설장의 경우에도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를 당연히 그 종사가 불가능할 것이며, 영리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라 할지라도 해당 시설의 운영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겸직이 가능할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의2에 따라 시설장의 채용 주체는 사회복지법인 등 설치·운영자이므로 시설장이 겸직을 하고자 할 때는 겸직 업무의 영리업무 해당 및 시설운영 지장 여부 등에 대해 법인 등 채용주체에 1차적인 판단을 받아 소관 지방자치단체에 보고하여야 할 것입니다.

 

# 만일 법인 등에서 판단을 잘못하여 그 겸직업무가 영리업무에 해당하거나 시설운영에 지장이 있는 경우, 「사회복지사업법」 제40조제1항제4호 등에 해당하여 행정처분(시설장 교체까지 가능) 대상이 될 것이므로, 사전에 시·군·구청장에게 겸직 가능 여부를 협의해 올 경우, 시·군·구청장은 시설장의 상근의무 및 겸직허가 제도의 취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적·구체적으로 검통하여야 할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업법」 제42조에서는 사회복지사업을 하는 자가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받거나 목적 외의 용도로 보조금을 사용했을 경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관련 보조금의 반환을 명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정부(지자체 포함) 보조금을 통해 인건비를 지원받는 시설의 경우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상근의무를 엄정하게 적용하여 시설 지도감독에 소홀함이 없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입니다.

 

 

 

직관련 사례

 

 

# 명예직, 겸임교수, 시간강사 등 영리추구가 현저하지 않거나 영리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직으로서, 겸직을 하더라도 시설의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한 경우에는 겸직이 가능합니다.

※ 단, 출강 등 외출 시에는 근무상황부에 기록하도록 하며 과도한 출강 등으로 정상적인 시설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상근의무 위반에 해당합니다.

 

# 시설종별 협회 비상근 임원으로 선임되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겸직 가능합니다.

※ 시설장의 상근 또는 타 직종 겸직과 관련하여 시설관련 개별 법령이 따로 있는 경우 위 기준보다 우선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