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질문답하기

사회복지시설 1년 미만 종사자 퇴직적립금(보조금) 반납해야 할까?

by Woo쌤 2020. 7. 7.
반응형

 

 

 

사회복지시설 1년 미만 직원 퇴직적립금(보조금) 반납해야 할까?

 

 

사회복지시설에서 보조금으로 인건비를 받는 경우 급여, 제수당, 사회보험 부담금,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을 지원 받습니다.

인건비의 각 항목에 맞게 지출하며, 급여라인 및 호봉에 따라 기준이 되어 책정됩니다.

 

급여 및 제수당의 경우 가이드라인에 맞게 지출하고, 사회보험의 경우 보험료 결정내역을 확인해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의 경우 「근로기준법」에 따라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경우 개인에게 지급하면 됩니다.

1년 미만 직원의 경우 보조금으로 지출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이 보조금으로 지출한 경우만 해당합니다.

 

 

 

 

사회복지시설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 반납

 

 

1.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4조(퇴직급여제도의 설정)

 

# 사용자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위하여 퇴직급여 제도 중 하나 이상의 제도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 다만,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4주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지방재정법」 제32조의8(법령 위반 등에 따른 교부결정의 취소 등)

 

#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보조사업자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방보조금 교부결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법령, 지방보조금 교부결정의 내용 또는 법령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장의 처분을 위반한 경우

 

#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보조사업자에게 교부하여야 할 지방보조금의 금액을 제32조의6 제3항*에 따라 확정한 결과 이미 교부된 보조금과 이로 인하여 발생한 이자를 더한 금액이 그 확정된 금액을 초과한 경우에는 기한을 정하여 그 초과액의 반환을 명하여야 합니다.

* 회계연도가 끝났을 때

 

 

 

 

1년 미만인 근로자에게 적립한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의 경우, 기관으로 돌려받게 됩니다.

돌려받은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의 경우 회계연도가 끝나는 즉시 반납해야 합니다.

또한, 보조금을 반납할 경우 다수일 경우 직원별로 금액을 계산하고, 지출한 금액보조금으로 인해 발생된 이자 또는 수익금 등을 별도로 계산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 지출이 동일한 회계연도가 아닌 분리된 회계연도의 경우 별도로 계산하여 보고해야 합니다.

 

 


 

728x90

댓글